얼굴균형에 따라 관상운도 달라진다
작성자
에버엠치과
작성일
2015-09-11 14:44

사진출처: 영화 ‘진저 앤 로사’ 스틸컷(위 사진은 본 기사내용과 관련이 없습니다.)
[임혜진 기자] 관상학적으로 얼굴의 전체적인 조화와 비율은 중요하게 여겨진다. 이마는 재물복과 배우자운을, 턱은 말년운을 상징하며 얼굴의 좌우균형이 조화를 이루면 좋은 운을 누릴 때는 그 운이 더 강해지고 나쁜 운이 오더라도 상당부분 상쇄할 수 있다고 한다.
얼굴은 이마, 코, 턱 세 영역으로 나뉘며 이마에서 미간, 미간에서 코끝, 코끝에서 턱선까지의 비율이 1:1:0.8일 경우 황금비율이라 할 수 있다. 화려한 이목구비를 갖지 않았더라도 균형 잡힌 얼굴을 가졌을 경우 더 예뻐 보이면서 심미안적인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반면 얼굴비대칭을 겪고 있다면 얼굴 좌우 밸런스가 맞지 않아 강한 이미지로 비춰질 수 있어 외모 콤플렉스가 되기도 한다. 턱뼈가 한쪽으로 틀어져 있기 때문에 식사할 때에도 한쪽으로만 씹는 습관이 생기기 쉬우며 이로 인해 턱관절 장애를 유발할 가능성도 높다.
관상이 좋아질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얼굴 균형을 맞추는 것으로 타고난 관상은 바꾸기 어렵지만 노력하기에 따라 좋아질 수 있는 방법도 있다. 얼굴을 한쪽씩 번갈아 가면서 움직이면 잘 움직이는 쪽과 움직임이 원활하지 않은 쪽이 있는데 이 경우 얼굴이 잘 움직이지 않는 쪽이 기울어짐을 의미하며 기울어진 쪽에 자극을 주면서 균형을 잡아야 한다.
에버엠치과 윤규식 대표원장은 “안면비대칭은 얼굴뼈가 대칭이 되지 않고 비뚤어진 현상입니다. 미소를 지을 때 유난히 한쪽 입 꼬리가 올라가거나 처진다면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원인은 크게 선천적 요인과 후천적 요인으로 나뉘는데 선천적 요인에는 약물, 알코올 등에 의한 임신 시 기형, 뇌성마비, 정신지체 같은 유전적 질환이 있습니다”라고 전했다.
이어 “후천적 원인으론 교통사고, 출산 시 혹은 성장 완료 전 외상, 수술부위의 섬유성 반흔이 해당부위 성장을 방해하는 합병증, 종양이나 낭종 같은 성장성 병소, 근신경경계 이상, 잘못된 자세나 구강에 좋지 않은 생활습관 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라고 덧붙였다.
일반적으로 약간의 비대칭이 존재할 경우에는 골 표면을 덮고 있는 연조직에 의해 크게 문제시 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심각한 좌우 불균형으로 입술 끝(구각)의 위치가 다르거나 아래 턱선이 좌우대칭을 이루지 못한 경우, 턱뼈가 올바르지 못하게 되면서 부정교합이 야기되기 쉬운데 이는 미관을 해칠 뿐 아니라 다양한 턱관절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안면비대칭을 겪게 될 시 턱관절을 움직일 때 ‘딸깍’하는 소리가 나면서 입을 벌리기 어려워진다. 턱관절 주변의 통증과 함께 이명, 편두통, 소화불량, 만성피로가 발생하거나 목이나 어깨근육 등이 뻣뻣해지기도 한다. 이밖에도 자작기능에 사용되는 얼굴근육이 점점 커지거나 비정상적으로 치아가 닳는 증상도 나타날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턱은 물론 전체적인 얼굴변형을 유도하는 이갈이, 턱괴기, 손톱 깨물기, 턱 내밀기, 딱딱한 음식 섭취와 같은 잘못된 구강습관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안면비대칭으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불편감이 클 경우 얼굴턱뼈 수술과 교정치료가 필요하다.
안면비대칭은 교합이 정상이고 미세한 비대칭인 경우에는 턱 교정수술이 아닌 안면윤곽수술이나 턱 끝 성형술을 통해 치료할 수 있지만 안면비대칭의 상태가 심각하고 턱뼈 자체의 골격적인 문제라면 턱 교정수술 즉 양악수술의 도움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최근 각광받고 있는 ‘투명양악수술’은 인체친화성 흡수 플레이트(Osteo Trans)를 사용해 별도의 핀 제거 수술 없이 그에 따른 통증이나 추가비용이 발생되지 않으며 엑스레이 촬영에도 노출되지 않는다. 수술시 사용되는 플레이트도 인체 뼈의 주성분으로 이루어져 수술 후 약해진 뼈의 생성을 돕는 기능을 통해 빠른 회복을 유도해 만족도가 높다.
기존에 사용되는 플레이트의 경우 의사가 직접 워머로 플레이트 조작하는 과정을 필요로 하기에 밴딩 시 플레이트 파손위험이 있으며 고도의 집중을 요해 수술시간이 길어지게 되면서 결과적으로는 의사와 환자 모두 피로도가 증가할 수밖에 없다는 단점이 존재했다.
이에 에버엠치과에서는 세계최초 출시된 ‘오스테오트랜스(Osteo Trans) 투명 프리 밴딩 플레이트(pre-bending plate)’를 도입해 기존의 밴딩과정을 생략하고 수술시간을 획기적으로 감소, 수술 후 회복시간까지 줄이면서 양악수술의 완성도를 점점 더 높여가고 있다.
한편 에버엠치과에서는 프리밴딩 출시를 기념해 투명양악수술시 선착순 10명에게 투명플레이트 가격을 50% 할인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출처: 영화 ‘진저 앤 로사’ 스틸컷)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